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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양력 발생 원리 (feat. 베르누이, 뉴턴)

by Professional Pilot 2024. 2. 20.

비행기의 양력 발생 원리

비행기가 하늘을 날 수 있는 것은 바로 양력이라는 힘 덕분입니다. 양력은 날개가 공기를 가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힘으로, 비행기의 무게를 지탱하고 하늘에 떠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양력 발생 원리 양력 발생 원리는 크게 두 가지 이론으로 설명됩니다.

 

1. 베르누이 원리

베르누이 원리는 유체(액체나 기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압력이 감소하고, 속도가 감소하면 압력이 증가한다는 원리입니다. 비행기 날개의 단면은 위쪽이 아래쪽보다 더 곡선형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날개 위쪽을 지나가는 공기는 아래쪽을 지나가는 공기보다 더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합니다.

 

따라서 베르누이 원리에 따르면, 날개 위쪽의 공기 속도가 아래쪽보다 더 높아지고, 그 결과 위쪽의 압력이 아래쪽보다 낮아집니다. 이 압력 차이가 바로 양력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2. 뉴턴의 제3법칙

뉴턴의 제3법칙은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입니다. 날개가 아래쪽으로 공기를 밀어낼 때, 공기는 반대로 날개를 위쪽으로 밀어냅니다. 이 반작용 또한 양력 발생에 기여합니다.

 

양력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양력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 날개의 형태: 날개의 단면 형태, 받음각, 곡률 등이 양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 공기의 속도: 공기의 속도가 높을수록 양력이 커집니다.
  • 공기의 밀도: 공기의 밀도가 높을수록 양력이 커집니다.

 

비행기의 양력 발생 원리는 베르누이 원리와 뉴턴의 제3법칙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양력은 날개의 형태, 공기의 속도, 공기의 밀도 등의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비행기가 하늘을 날 수 있는 원리를 더욱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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