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기비행을 하는 조종사는 피토-정압 시스템이 먼지나 눈, 얼음, 곤충 등으로 막혔을 때 생기는 에러들을 인지하고 그에 대한 대응을 할 줄 알아야 한다.
피토튜브(Pitot tube)가 막혔을 경우 두 종류의 에러를 예상할 수 있다.
피토관이 막히고 드레인 홀은 막히지 않았다면 계기 안에 갇혀있던 공기들이 새어 나가면서 속도계는 0을 가리키게 된다.
하지만 피토관과 드레인 홀이 모두 막혀 있고 정압 포트(Static Port)는 열려있다면, 속도계는 이제 고도계처럼 작동하게 된다. 고도가 올라가면 속도계의 지침도 증가하는 것처럼 보이고, 고도가 내려가면 속도는 감소하는 지침을 보인다.
아이싱으로 인한 피토관의 막힘을 방지하기 위해 피토히트(Pitot Heat) 장치가 장착되어 있는 비행기에서는 피토히트를 작동시킨다.
만약 피토튜브는 열려있고 정압관만 막혀있는 상황이라면 속도계는 여전히 속도의 변화를 지시한다. 하지만 이 지침은 정확하지 않다. 시스템이 막힌 고도보다 높은 곳에서 비행을 하면 속도계는 실제보다 낮은 지침을 보이고, 낮은 고도에서 비행을 하면 속도계는 실제 속도보다 높은 지침을 나타낸다. 고도의 변화가 클수록 오차의 범위도 커진다.
고도변화중 정압관이 막힌다면 고도계는 그 자리에서 멈추고, VSI는 0으로 돌아가게 된다. 이 경우, 정압을 대체할 수 있는 원천을 찾아야 한다.
대부분의 비행기에는 대체 정압 소스(Alternate Static Source)가 장착되어 있다. Non-pressurized 항공기의 대체 정압은 조종석 내부의 압력을 사용한다.
대체 정압 소스가 없거나, 사용할 수 없다면 마지막 방법으로 VSI의 유리를 깬다. 유리가 깨진 상태로 VSI는 더 이상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경우, 조종석 내부의 압력이 외부의 압력보다 살짝 낮은 상태가 유지된다. 그래서 고도계는 실제보다 높게, 속도계는 실제보다 빠르게 나타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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