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의 우편 비행기들은 적절한 계기나 항행 장비가 장착되어 있지 않았다. 따라서 구름이 많이 끼거나 시정이 좋지 않은 날씨에서의 안전한 비행이 가능하지 않았다. 처음으로 고용된 항공 우편 조종사 40명 중에서 31명이 비행 중 사망했다. 이러한 기록은 항공 여행이 믿을 수 없고,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뒤따랐다. 그 결과, 여러 가지 날씨 상황에도 밤낮으로 비행을 할 수 있는 방안들이 발전하게 된다.
1927년, 미국 정부는 최초의 무선 항법(Radio navigation) 장치를 설치하기 시작한다. 이 장치는 기지로부터의 신호를 조종사가 헤드셋이나 스피커로 들을 수 있게 해 주었다. 주로 모르스 부호를 사용한 이 신호를 통해 조종사는 자신이 올바른 경로를 가고 있는지, 기지국과 가까워지는지 등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 시설은 조종사가 구름 속을 안전하게 비행하게 해 주지는 못했다.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안전한 비행을 하기에 1920년대의 기술은 턱없이 부족했다.
1928년, 다니엘 구겐하임 펀드(Daniel Guggenheim Fund)는 롱 아일랜드 미첼 필드에 비행 연구시설(Full Flight Laboratory)을 만든다. 이 시설에서 지미 두리틀(Jimmy Doolittle)은 계기만을 보고 비행할 때의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임무를 부여받는다. 그는 자이로 계기의 원리를 장착시킨 스페리 자이로스코프 컴퍼니(Sperry Gyroscope Company)의 창시자인 엘머 에이 스페리(Elmer A. Sperry)의 도움을 받는다. 스페리는 항공기의 자세를 그림 정보로 제공해주는 인공 수평선(Artificial Horizon)을 개발했고, 항공기의 방향계(Directional Gyro)로 만든다.
블라인드 착륙을 위해서는 당시 존재하던 것보다 훨씬 더 정확한 고도계(Altimeter)가 필요했다. 두리틀은 폴 콜스맨(Paul Kollsman)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스위스 시계 제조회사의 도움을 받아 콜스맨은 오차범위가 몇 피트밖에 되지 않는 정확한 고도계를 제작한다. 비행기 고도계의 Altimeter 세팅을 하는 작은 창을 콜스맨 윈도우(Kollsman window)라고 부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1929년 9월 24일, 두리틀은 복엽기 NY-2 뒷자리에 탑승하여 검은 천으로 창문을 가리고 최초의 계기비행을 완수한다. 앞좌석에는 세이프티 파일럿인 벤 켈시(Ben Kelsey)가 탑승했다. 블라인드 이륙을 한 후, 비행기는 두 번의 180도 선회를 포함한 15분의 비행을 한다. 두리틀은 착륙 접근을 위한 항법 연습을 한 뒤, 성공적으로 블라인드 착륙을 한다.
비행 안전과 계기 시스템의 개발과 발전 이외에도, 1920년대와 30년대는 항공 차트를 탄생시킨 시대이기도 하다. 항공 차트가 만들어지기 전에는 많은 조종사들이 자동차 지도를 사용했다. 시정이 제한될 때, 조종사들은 기찻길을 따라서 비행했다. 때때로, 날씨가 너무 악화되면, 조종사들은 비상착륙을 하고 날씨가 좋아지기를 기다리다 다시 비행을 떠났다.
1930년, 엘리 비 젭슨(Elrey B. Jeppesen)은 솔트레이크-샤이엔, 솔트레이크-오클랜드 경로를 비행하는 보잉사의 조종사였다. 1930년과 31년 겨울, 젭슨은 항공지도 출판물의 부족으로 인해 많은 동료 조종사들이 비행중 사망하는 것을 보고 안타까워한다. 안전을 향상하기 위해, 그는 10센트짜리 검은색 공책에 비행경로와 공항 정보들을 기록하기 시작한다. 젭슨은 활주로 길이, 경사, 배수로 패턴, 불빛과 장애물 정보를 그려 넣고, 지역의 날씨 정보를 알려줄 수 있는 농부들의 전화번호도 기록해 놓았다. 정확한 고도를 측정하기 위해 젭슨은 쉬는 날이면 언덕, 굴뚝, 물탱크 등을 올라갔다. 그는 각각의 경로를 직접 비행하며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절차(Procedure)를 만들었다.
젭슨이 그의 까만 비밀노트에 공항과 착륙 절차에 관한 엄청난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소문이 돌자, 젭슨은 그의 친구들을 위해 복사본을 만들어 준다. 하지만 수요가 너무 늘어나게 되어 젭슨은 1934년부터 차트를 발행하는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초기에 이 차트 복사본은 권당 10달러에 판매된다. 당시의 물가를 생각하면 엄청난 금액이다.
*Jeppesen Instrument/Commercial Handbook을 번역하고 각색한 글입니다. 재밌게 봐주세요~~
댓글